ㅇ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고 터득하려고 애쓰는 전략의 개념은 이미 2000년도 지난 옛날에 손자병법의
가르침 안에 다 들어 있다.(손자병법과 차이거 있다면 비전과 재무적인목표가 있고 없고 정도이다)
미션 → 비젼 → 재무적인 목표 → 기업전략 → 경쟁전략 → 기능전략
(현실적으로는 미션과 비젼의 순서는 원칙이 있는것은 아니며 회사에 따라 다르다)
ㅇ 미션과 비젼의 관계
- 미션 : 존재의 이유로서 회사가 생존하는 한 어떤 사업을 영위하더라도 절대 변하지 않는 최고의
목적 내지는 가치
- 비젼 : 남들은 보지못하는 미래의 환경과 그 환경에 맞는 회사의 위상을 미리정해놓은 것
· 오랫동안 변하지 않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기적으로 변하는 요소로서 "언제까지 어떤
회사가 된다" 라는 어떻게 보면 기업전략, 경쟁전략, 기능전략 그리고 그것을 숫자로
표현한 재무적인 목표까지도 종합적으로 포괄하게 된다. 혹은 재무적인 목표가 비젼을
수치화 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환경이 급변하여 기업의 비젼이 짧아지고 있다.
→ 개인적인 차원에서 생각할 때 만약 평생을 두고 이루어야 할 비젼이 있다면 그게 바로 미션이다.
미션과 비젼의 관계이며 두 가지가 서로 혼동될 수도 있는 이유이다.
즉, 비젼은 시간을 두고 변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미션을 염두에 두고, 미션을 향하여
가야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만나게 되는 관계
ㅇ 비젼의 중요성
전략의 효과적인 수립과 실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조직전체의 커미트머트를 얻어내는
것이다. 자신을 희생해 가면서 조직을 위해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해 열성적으로 하는 커미트먼트가
생기는 데는 비젼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ㅇ 효과적인 비전의 역할
① 변화의 전반적인 방향을 명확히 해줌으로써 하부의 의사결정들이 간단하면서도 분명한 틀 안에서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해준다.
② 효과적인 비전은 개인들이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역할을 한다.
③ 비젼은 방향을 명확하게 해주고, 조직과 개인의 이해관계가 서로 맞아 떨어진다는 것을 설득,
함으로써, 조직내 수 많은 사람들이 서로 협력하고 조정을 자발적,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ㅇ 효과적인 비전의 요건
- 미래가 어떻게 된다는 감이 와 닿도록 해줘야 한다.
- 그 비젼이 이루어졌을 때 회사, 고객, 투자자, 그리고 무엇보다고 직원들에게도 뭔가 돌아오는
것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너무 추상적이거나 구체적이어서도 안되고 융통성의 여지를 남겨 두어야 한다.
- 당연히 다른사람에게 전달하기도 쉬워야 한다.
ㅇ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비젼의 요건
-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비젼은 현재의 조직과 시장환경, 그리고 경쟁상황 등에 대한 명확하고 이성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질 때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비칠수 있다.
- 전달하기 쉬워야 한다.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간단명료하면 좋다.
[출처] 전략수립 Part Ⅰ:미션과 비젼|작성자 준팔 (네이버 인듯...)
'☆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세대 조직관리 자료(행정론 게시판에 올린 것) (0) | 2011.05.18 |
---|---|
조사방법론 기말대비 정리본 (0) | 2011.05.03 |
노인복지 중간고사 대비 문제집 (0) | 2011.05.01 |
정신 건강과 약물 남용 문제 자료 ppt (0) | 2010.11.20 |
재가봉사센터 자료 (0) | 2010.05.28 |